응급 및 수술상황에서 필수적인 수혈에 대한 지식 전반 공유

베터빌(VetterVille)이 ‘모르고 넘어가면 안 되는 수혈의 기본부터 적용까지’를 주제로 라이브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4월 2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되는 이번 라이브 세미나는 베터빌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하는 경우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이 바로 ‘수혈’이다. 수혈은 매우 효과적인 응급 처치 중 하나이지만, 적절한 수혈 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사소한 이상 반응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할 만한 이상 반응까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하고 중요한 처치법이다.

따라서 수혈을 적용해야 하는 정확한 상황을 인지하고 수혈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상 반응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보호자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임상 현장에서는 상황에 따라 간과하고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이러한 부분을 유의하고 수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을 살펴야 한다.

이번 강의에서는 수혈이 필요한 적응증을 명확하게 알고 부족한 혈액성분만 적절한 용량으로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혈 치료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강의는 ▲혈액제제의 종류 알아보기 ▲상황별 사용 가능 여부 판단 ▲수혈 전 혈액형 검사 및 교차반응 검사에서 꼭 알아야 하는 임상적인 부분 ▲안전하게 수혈 적용하기 ▲이상 반응 및 이를 대비한 필수 모니터링 이렇게 다섯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수의사가 알아야 할 수혈 관련 지식에 대해 꼼꼼하게 다룰 예정이다.

이번 라이브 세미나는 건국대학교 수의응급중환자의학과 석박사 과정 중인 정준용 수의사가 강연을 진행한다. 특히 수의응급중환자의학과는 응급환자와 중환자를 모두 상대하기 때문에, 그만큼 수혈을 진행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중증 환자 처치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정준용 수의사는 수혈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부터, 응급상황 시 수혈을 진행해야 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들까지 세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