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과 기능성 소재 물질 발굴할 수 있는 AI 플랫폼에 대한 기술 협력 및 공동 연구 수행

디티앤씨 바이오 그룹의 비임상-임상시험수탁기관(CRO) 디티앤씨알오(Dt&CRO)가 미국 AI 기반 신약 물질 시스템 개발 기업 칼리시(CALICI)와 신약 및 ICT 융합형 플랫폼 협력 개발 MOU를 6일 체결했다.

두 회사는 국제 바이오 박람회 중 상위 규모로 손꼽히는 BIO USA 2023과 BIO EUROPE 2023에서 2차례 거친 컨퍼런스 미팅을 계기로 이번 협약을 체결했음을 7일 알렸다.

디티앤씨알오는 국내 유일 비임상-임상 Full Service CRO로서의 그간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여   칼리시가 독자적으로 보유한 AI 플랫폼 기반 신약 후보 물질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디티앤씨알오는 GLP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임상 시험이 가능하며 국내 유일의 PK/PD센터의 준공을 앞두고 있고, 임상 1~3상, PMS(시판 후 조사), OS(관찰연구), PV(약물감시) 등의 임상시험 단계의 Full Package 수행, 임상 STC프로그램과 FDA에 신약 허가나 임상시험계획 신청 시 필요한 비임상 데이터의 전자문서 변환이 가능한 SEND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국내 및 글로벌 제약업체와 협업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칼리시는 웹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인 파마코-넷을 바탕으로 2018년 미국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단백질 3차 구조에 초점을 맞춘 기초 연구 단계에서 AI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저분자 화합물 도출 및 PPI (Protein-Protein interaction)를 계산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이로서 복잡한 단백질 구조를 예측 및 리모델링하여 신약 개발의 디스커버리 단계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상용화 하였고 전세계로 플랫폼을 서비스 한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Nvidia Inception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었다.

디티앤씨알오 대표 박채규 회장은 “최근 각광받는 인공지능 기반 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칼리시와의 전략적인 협업을 통해 신약 개발에 대한 국내외 제약사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디티앤씨알오는 신약 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내외부적으로 유망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며 단순히 비임상-임상시험 만을 진행하는 CRO를 넘어 후보 물질 개발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차별화 전략을 꾀할 것”이라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