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도윤 대표원장
사진. 김도윤 대표원장

강아지, 고양이 등을 키우고 있다면 좋은 동물병원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다.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반려동물 양육에 도움이 된다.

우선 강아지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슬개골탈구는 슬개골이 본래 위치인 활차구에서 벗어난 상태를 일컫는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절뚝거림, 보행 거부, 비정상적인 앉은 자세 등이 있으며, 포메라니안이나 말티즈 등 소형 견종에게서 빈번하다.

정밀 검진을 통해 진행 상황을 파악한 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데, 초기에는 비수술적 요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 하지만 이미 많이 진행됐거나 재발한 상황이라면 강아지 슬개골탈구 수술을 고려해봐야 한다.

수원 아이러브동물병원 김도윤 대표원장은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의 생식 기능을 제거하는  중성화수술은 불필요한 번식을 예방할 수 있음은 물론, 발정기에 반려동물이 겪는 신체적 및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고 각종 질환을 미연에 방지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술 시간은 수컷의 경우 5분 내외, 암컷은 15분 내외로 짧은 편이다. 회복 기간은 약 7일에서 10일 정도로, 해당 기간 내 염증이나 출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넥카라를 씌우는 등 보호자의 관심과 체계적인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동물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앞서 설명한 슬개골탈구 수술, 중성화수술이 가능한지는 물론, 대퇴골두 이형성 수술, 자궁축농증 수술, 골절 수술 등 다양한 분야의 치료가 가능한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