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리더들의 긍정적 이미지가 기업의 이미지와 직결
젊고 고급스러운 외모를 가꾸는 일환으로 CEO성형 각광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경영인이나 협회나 조직의 장들이 갖추어야 할 대표적인 소양으로 리더십, 결단력, 추진력, 통솔력, 판단력 등을 꼽을 수 있겠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내적 소양 외에 리더의 외모와 호감형 이미지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늘었다. 

한 회사의 사장이나 회장의 외모와 이미지가 기업의 이미지와 동일시되는 풍조는 인터넷 매체의 발달과도 무관하지 않다. 여러 매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있는 재벌 총수나 여러 오너 경영진들이 대표적인 사례다. 대중들 사이에서는 그들의 중후하고 품격 있는 외모, 나이보다 훨씬 어려 보이는 얼굴이 늘 화제이고,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기도 한다. 

그들의 닮고 싶은 외모는 젊은 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팬 층을 형성하기도 한다. 그 결과, 대표들의 개인적인 인기가 그들이 운영하는 기업에 소비자의 호감을 높여 경영적 성과까지 높이는 결과를 연출하기도 한다.

대표의 얼굴이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과거 TV나 드라마에서 비춰지는 사장님이나 회장님들은 하나같이 딱딱한 정장, 2대8 가르마, 셔츠 단추가 벌어질 정도로 튀어나온 배, 칙칙한 안색, 노쇠한 이미지로 연출되었다. 그러나 최근의 사장님들은 활기찬 외모와 트렌디한 착장, 날씬한 몸매, 주름 없는 매끈한 피부, 세련된 메이크업으로 대중에게 비춰지는 성공한 리더들의 모습은 크게 달라졌다. 

특히 회사의 대표, 사장들이 직접 TV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대중 앞에 얼굴을 비추고, 인터넷 매체나 라이브 방송 채널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회사의 브랜드를 높이고 제품의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런 매체를 통해 접한 사장이나 대표의 얼굴을 기업의 대표 이미지로 각인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회사의 규모가 작고 소비자와 밀접할수록 더 커진다. 중소기업을 비롯해 의상이나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업종,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하는 피부관리샵, 헤어샵 등 서비스 중심의 사업체들은 더욱 더 대표의 얼굴이 업체의 얼굴로 여겨진다. 이렇듯 기업의 대표나 기관장, 사장님들이 외모를 가꾸는 것은 요즘 시대 회사 경영을 위해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된 것이다. 

첫 인상을 좌우하는 눈, CEO성형의 대표주자 눈성형

“저는 피부관리샵을 운영하는데, 눈가가 처지다 보니 나이가 더 들어 보이고 힘도 없어 보이더라구요. 고객들이 계약을 망설이는 것도 다 내가 늙어 보여서 그런 건 아닌지 걱정이 되었죠. 흐릿한 눈매로 아무리 고객한테 열심히 설명을 해도 내 외모도 못 가꾸면서 고객보고 아름다워지라고 설득하는 데 자신감이 자꾸 떨어지는 것 같아서 오랜 기간 고민 끝에 성형을 결심했어요.”

미용업에 종사하는 박경순(여, 63세) 사장님은 처진 눈이 업무에 지장을 준다고 생각해 상안검성형수술을 결심했다고 한다. 눈은 얼굴 각 부위 중에 가장 먼저 노화를 겪는 곳이다. 눈 주변의 피부는 얼굴의 다른 부위보다 비교적 얇기 때문에 탄력이 타부위보다 빠르게 저하된다. 이에 따라 주름이 발생하고 눈꺼풀이 처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인상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위인 눈매가 처지면 흐릿하고 우울한 인상을 주어 외모 자신감이 하락하기도 한다.

상안검성형은 노화로 인해 늘어진 눈가를 개선하는 대표적인 성형수술법이다. 처진 눈꺼풀은 늙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고 눈꺼풀이 시야를 가려 시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늘어진 눈꺼풀을 쌍꺼풀 라인을 따라 절개하고,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여 쌍꺼풀 라인을 개선할 수 있다. 동시에 눈꺼풀 속의 늘어진 눈뜨는 근육을 당겨주어 눈꺼풀이 처져 불편한 점을 교정해주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눈 밑 피부가 처져 눈밑이 어두워 보인다면 하안검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노화로 인해 눈 아래 지방을 싸고 있는 지방 주머니가 늘어나면 눈 밑이 울퉁불퉁 해지고 음영이 생기게 된다. 이 경우 하안검 성형수술로 속눈썹 안쪽을 최소로 절개하여 눈 밑의 튀어나온 지방과 늘어진 피부를 제거한 후, 팽팽하게 당겨주어 매끈하고 환한 눈매로 개선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눈 밑 지방을 평평하게 재배치해주면 좀더 젊은 인상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신데렐라성형외과 정종필 대표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은 “눈가는 피부가 얇아 쉽게 건조해지고 주름지기 쉬우므로 평소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고 유분이 있는 아이크림을 바르는 등 일상생활에서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일단 피부가 늘어지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어려우므로 이런 경우는 적절한 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개선을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일과 병행이 가능한 퀵성형, CEO성형의 대명사 쁘띠성형

동안이 되기 위해 성형수술을 결심하였다고 하더라도 회복기간이 길다면 쉽게 결정하기 힘든 것이 우리 사장님이다. 이 경우에는 ‘티 나지 않는 성형’이 답일 수 있다. 눈가 피부를 잘라내고 수술하는 상안검, 하안검수술이나 주름을 제거하고 얼굴 피부를 당기는 안면거상술과 같은 성형수술은 수술 후 확실한 변화를 얻을 수 있지만, 부기와 멍으로 인해 적어도 2주 이상의 회복기간이 요구된다. 

그러나 빡빡한 스케줄로 시간을 좀처럼 내기 어렵다면 쁘띠성형과 같은 비침습적인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팔자주름과 같이 볼륨이 꺼진 부위에는 히알루론산 필러 등을 이용해 볼륨을 더해주고 잔 주름이 발생한 눈가, 미간, 턱 부위는 보톡스 주사시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또한 피부가 늘어져 고민이라면 주말을 이용해 녹는 실을 이용한 리프팅이나 슈링크레이저를 이용한 탄력시술, 스킨부스터를 이용한 시술을 받아 볼 수도 있겠다. 

신데렐라성형외과 정종필 원장은 “쁘띠성형은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선호된다. 그러나 필러 등은 그에 따른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집도의와 상의하여 본인이 원하는 개선방향에 부합하는지 시술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면밀히 살펴 신중하게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무엇보다 비주얼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일각에서는 외모지상주의가 만연하였다며 성형수술을 비하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대표의 얼굴이 기업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시대풍속을 나 몰라라 묵과하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CEO성형은 많은 사장님과 기관장들에게 대중 앞에 자신감 있게 나서서 더 이상 사진 찍히는 것에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해준다. 더 젊고 더 활기찬 비즈니스를 위해 평생을 노력해서 가꾼 회사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중년들의 건강한 ‘자기관리’ 열풍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다.

 

 


TIP. CEO성형 수술 별 회복 기간

1. 상·하안검, 눈썹거상술 : 7일 후 실밥을 제거한 후 일상생활 복귀 가능하며 멍이나 큰부기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회복기간이 2주까지도 지속될 수 있음.
2. 코성형 : 7일 후 실밥 제거한 후 일상생활 복귀 가능. 멍이나 큰부기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2주까지도 지속될 수 있음. 안경착용은 한달간 피해야 함.
3. 지방이식 : 3일간 이식한 부위가 눌리지 않게 조심하며, 7일 후 실밥 제거한 후 일상생활 복귀 가능. 멍이나 큰부기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2주동안 지속될 수 있음.
4. 안면거상술 : 14일 후 실밥 제거한 후 일상생활 복귀 가능. 멍이나 큰 부기는 개인차가 있을수 있으며 4주까지도 지속될 수 있음. 4주 동안은 옆으로 눕지 말고 바른 자세로 자는 것을 권장.
5. 실리프팅 : 3일 후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 멍이나 큰 부기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2주까지도 지속될 수 있음.

※ 개인 체질과 수술 방법에 따라 회복속도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