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대상자와 매개치료동물 사이 중요한 가교역할 업무
생명 존중의 기본적 소양 … 활동처와 대상자에 대한 관련 배경지식 필수

위혜진 위즈동물병원 원장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 시간에는 ‘동물매개활동이 적성에 맞는 동물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물매개활동 동물의 단짝 ‘동물매개활동자’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동물매개활동자는 치료 대상자와 매개치료동물 사이에서 긍정적인 가교 역할을 하며 활동을 이끌어 나가고 활동시설 담당자와 다양한 업무를 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동물매개활동자는 활동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때문에 기본적인 소양과 더불어 관련된 배경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사람과 동물에 대한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상대방의 말에 귀를 귀울이고 공감하며 진심을 다해야 하며, 긍적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응대해야 합니다. 유연한 사고와 동시에 규정에 의거하여 판단을 할 때는 명확하고 냉철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다른 활동자와 대상자 그리고 활동처의 담당자들이 함께하는 활동인 만큼, 다른 사람과의 원만한 유대관계와 협동심이 있어야 합니다. 대화에 있어서는 상대방을 배려하여 단어 선택을 신중하게 하며, 따뜻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활동처에서는 대상자와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도 공유될 수 있고, 대상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활동중에 있었던 일은 절대 외부로 유출되어서는 안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목적과 사용처를 밝힌 후 동의를 구한 다음 진행합니다. 동물매개활동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진행되는데, 이때 매개활동동물의 복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활동동물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동물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미리 학습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신체언어(Body Language)에 대해 미리 배우고 익혀서 활동동물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활동시간은 반려견 기준으로 하루에 두시간 정도가 최대이며, 1시간 이상의 연속적인 활동은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배설과 유식을 위한 휴식시간을 활동 중간중간에 5~10분 정도 두어야 합니다. 

동물매개활동은 목적을 위해 교육된 동물을 빌려오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 자신이 돌보며 같이 생활하는 동물과 함께 하는 활동입니다. 이렇듯 평소에 활동동물을 직접 돌봐야 하기 때문에 돌보기를 위한 기초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적절한 음식(사료와 간식)과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털, 발톱, 치아 관리 등 기본적인 돌보기 및 적절한 운동과 위생관리도 해야 합니다. 

활동처에서는 원활한 활동진행을 위해서 기본적인 명령어 수행이 필요하므로, 활동자는 반드시 긍정강화 교육을 통해 활동동물의 기초예절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과 다른 동물이 함께하는 활동이므로 서로의 건강을 위해서도 기초접종과 내외부구충 및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부분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동물매개활동자는 매개활동동물의 보호자인 동시에 지지자로서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활동 동물을 관찰하고 돌보아야 합니다. 

동물매개활동자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조율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업무는 활동팀장이나 코디네이가 진행하지만, 동물매개활동자의 경력이나 활동형태에 따라 역할을 배정받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활동이 AAA 인지 AAT인지를 파악하고 활동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활동처에 대한 지식, 활동내용에 대한 지식,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현재 상황과 지식, 관련 질환에 대한 지식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 하더라도, 활동 현장에서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긴급하게 발생한 상황에 대한 위기대처능력도 중요합니다. 

동물매개활동자에 대한 내용을 보시고, 너무나 어려운 과정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다시 살펴보면 나의 반려동물을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돌보는 과정이 대부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동물매개활동에 대한 이론 지식은 습득하셔야겠지만 그 부분은 저희 협회에서 적극적으로 도와드릴께요~! 인간과 동물의 아름다운 동행, 주저하지 마시고, 지금 당장 도전해 보세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