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건강챙기자! 시니어를 위한 집콕 놀이교육 키트, ‘알록달록 추억놀이터’
상태바
놀면서 건강챙기자! 시니어를 위한 집콕 놀이교육 키트, ‘알록달록 추억놀이터’
  • 유병창 에디터
  • 승인 2021.02.0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문화센터·스포츠센터도 못 가는 시니어를 위한 놀이·학습용 키트 수요 늘어

코로나19가 1년여 장기화되면서 코로나 블루 등 감염 시 특히 고위험군에 속하는 60대 이상 시니어를 위한 재택 교구 놀이교육에 대한 수요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두뇌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두뇌스트레칭365’는 미세한 손 동작과 시각, 촉각 등 감각 자극을 통해 두뇌 활동을 촉진하는 리얼템 두뇌 활성화 프로그램인 ‘두뇌자극아트박스’를 개발·출시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온라인 재택, 원격 수업이 확산 되면서 아동을 위한 STEAM 키트 수요가 늘고 있는데, 아동용 STEAM 키트가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아트, 수학에 주안점을 둔 데 비해, ‘두뇌스트레칭365’의 ‘두뇌자극아트박스’는 감각, 접촉, 정서, 아트, 기억에 초점을 두고 개발한 시니어용 STEAM이다.

품위있는어른세상은 지속적인 두뇌 훈련과 취미/창작 활동이 요구되는 시니어의 두뇌 건강 유지를 위해 모바일로 하는 두뇌 훈련과 함께 리얼템을 개발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식과 소재의 시리즈 아이템을 출시할 예정이다.

 

▲ '알록달록 추억놀이터' 전용 패키지, 구성품은 만들기책(컬러링&종이입체공작북), 따라하기 책(가이드북), 수채색연필, 워터브러시, 나무판넬, 미니 토분 2개 등 총 13종 부재료로 구성
▲ '알록달록 추억놀이터' 전용 패키지, 구성품은 만들기책(컬러링&종이입체공작북), 따라하기 책(가이드북), 수채색연필, 워터브러시, 나무판넬, 미니 토분 2개 등 총 13종 부재료로 구성

◇코로나19로 발 묶인 시니어들, 일상과 두뇌 자극 절실

 문화센터, 마을회관, 스포츠센터, 종교시설 예배모임 등을 이용하던 시니어들이 집에서만 머무는 시간이 대폭 늘어나고 있다. 가뜩이나 학생이나 직업인과 달리 외부 자극 없이 단조로운 일상을 지내는 시니어들로서는 두뇌 활동을 자극하고 촉진할 ‘거리’가 없어지고 우울증이 늘어나면서 두뇌 건강에도 빨간 불이 켜진 상태이다.

‘두뇌스트레칭365’를 개발한 아이엠월드와이드의 프로젝트 매니저 강현정 실장은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정보, 일상의 변화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인풋(INPUT)이 적은 시니어들로서는 인위적으로 두뇌를 자극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손을 쓰는 아트 작업이 두뇌 활동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권장할만하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갇혀있는 시간이 더 늘어난 현재로서는 시니어를 위한 집콕 아이템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알록달록 추억놀이터’, 자체 개발한 시니어용 STEAM 키트

두뇌스트레칭365가 개발한 ‘알록달록 추억놀이터’는 12개 주제의 컬러링과 6종의 종이 입체 공작 작업이 담겨있다.

아이엠월드와이드 품위있는어른세상의 강현정 실장은 “대다수의 기존 컬러링북은 시니어 전용이 아니며, 일부 시니어 전용 제품들은 치매 환자 치료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라, 취지와 특성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알록달록 추억놀이터의 특징

‘두뇌자극아트박스1편_알록달록 추억놀이터’는 큼직큼직한 도안과 글씨를 채택했다. 노안과 손 동작의 둔화로 세밀한 도안을 오래 보거나 작업하는 것이 어려운 신체적 특성을 감안해 A4사이즈의 큰 판형에, 큼직큼직한 도안과 24폰트 이상의 글자 폰트를 채택한 것이다. 작업하는 동안 눈이 피곤하고 침침해지는 것을 최대한 예방한 조치이다.

>> 컬러링과 종이입체공작을 결합

 다양한 색상을 보는 시각적 자극과 색칠하고, 오리는 손 작업은 두뇌와 협응해 두뇌를 자극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알록달록 추억놀이터는 다채로운 색상을 사용하는 컬러링과 도안대로 종이를 오리고 접고 붙이는 작업을 1개의 책에 모두 담았다.

>> 따라하기 책을 세트 편성

 평소에 미술 작업을 하지 않는 대다수 시니어가 창작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도록, 따라하기 책을 함께 편성해 가이드에 따라 쉽게 시작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 모든 재료를 한 박스에 구성

 자녀가 있는 30~40대 세대와 달리 풀, 접착테이프, 붓 등 아트 작업에 필요한 도구가 없는 시니어들의 환경을 감안해 작업에 필요한 모든 부재료 13가지를 포함한 패키지로 구성해 재료들을 보관할 수 있는 전용 박스 패키지에 담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