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바이오틱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프로바이오틱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웰빙, 건강이 화두가 되면서 수많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와 제품들이 시장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요즘이다.
이 중 프로바이오틱스는 지난해 판매된 건강기능식품 중 판매 2 위를 차지하며, 바야흐로 전성시대를 맞이하였다. 일례로 종근당건강의 프로바이오틱스 '락토핏'은 단일 브랜드 기준 2년 연속 2000억원의 매출을 넘길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전세계를 휩쓴 코로나19 펜데믹으로 면역력 강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며 장 건강은 물론 면역력도 높이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그 어느때보다 뜨겁다. 
이에 마켓 빅데이터분석 전문기업 인사이트코리아는 2019년 6월 1일부터 2020년 5월 31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Deep MininG)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프로바이오틱스 SNS 언급량 추이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SNS 언급량 추이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언급량 추이
2018 년부터 지난해까지 SNS상 프로바이오틱스가 언급량이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는데, 특히 여름과 겨울에 언급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여름에는 고온다습한 날씨 탓에 배탈이 나기 쉬우며,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체온 조절에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어 면역기능이 약화되기 쉽기 때문으로 예측된다.
또한 지난해 3 월에 언급량이 급증하는데 , 코로나19 의 확진자 수가 급증하며 불안 심리가 커지자 ,면역력 강화를 위해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 프로바이오틱스 연관검색어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연관검색어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연관 검색어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건강 기능식품으로는 비타민, 아연, 칼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아연, 칼슘, 프로바이오틱스 등은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가진 건강기능식품이므로 이를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또한 분말 타입은 액체에도 쉽게 타 먹을 수 있으며, 휴대가 편리하여 가장 선호하는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프로바이오틱스는 우유, 요거트,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에도 함유되어 있기에, 건강기능식품 외에도 유제품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 프로바이오틱스 대상자 및 복용시기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대상자 및 복용시기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대상자 및 복용시기
프로바이오틱스의 대상자는 아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영유아, 성인, 임산부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영유아부터 전 연령에 걸쳐 섭취 가능하지만, 주로 배앓이와 소화 불량을 겪거나 면역력이 취약한 아이들이 섭취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루중 위산분비물이 가장 적은 시간대인 아침시간대에, 장이 특히 민감한 여름철 그리고 감기등 면역력이 중요한 겨울철에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프로바이오틱스 구매시 고려사항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구매시 고려사항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 구매시 고려사항과 우려사항
프로바이오틱스 1회 분량으로 섭취할 수 있는 보장균수가 높은 만큼 효과 또한 크다 생각하기에 보장균수를 구매시 가장 크게 고려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가격대 > 맛 > 인증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상온에서 보관되면 생균이 사멸되므로, 유통기한(균수가 보장되는)이 지나진 않았는지에 대하여 크게 걱정하고 있었다. 
특히 장이 예민한 경우,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화학 부형제 감미료 착색료 , 인공향료 등 프로바이오틱스의 성분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제품의 안전성 또한 함께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인식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인식 (출처=인사이트코리아 DeepMininG)

>>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인식과 기대효과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도움된다 ’, 추천한다 ’, 필요하다 ’, 개선되었다 ’ 와 같이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전 연령대 수요가 확대되면서 이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걱정된다‘, 고민된다‘, '거부감이 든다 ’ 등의 부정 연관어가 동시에 나온 것으로 보아, 일부 소비자들은 여전히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한편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대효과로는 장건강 > 면역력 > 소화불량 > 다이어트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