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힐링] 시간과 건강,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바쁜 현대인의 슈퍼푸드 1분 굿모닝 레시피는?
상태바
[푸드&힐링] 시간과 건강,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바쁜 현대인의 슈퍼푸드 1분 굿모닝 레시피는?
  • 유병창 에디터
  • 승인 2020.12.2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한 해에 코로나 이슈는 ‘먹는 것’에 대한 인식과 습관을 모두 변화시켰다. 계속되는 바이러스의 확산은 면역력 증가 및 건강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을 대두시켰고, 밀키트를 중심으로 한 HMR(Home Meal Replacement)이라는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어냈다. 미국 최대 식품 유통체인 홀푸드(Whole Foods)가 발표한 ‘2021 식품 트렌드’에 따르면, 아침식사, 어린이 성장식품 등 ‘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식문화 트렌드가 더욱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콤부차, 병아리콩 등 슈퍼푸드를 집에서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가 주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건강한 라이프를 선도하는 프리미엄 블렌더 바이타믹스가 2021년 식품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건강 레시피를 제안한다. 

◆집콕 생활로 아침식사도 증가∙∙∙1분 만에 완성되는 ‘스무디볼’

▲올 그린 스무디볼 (바이타믹스 제공)
▲올 그린 스무디볼 (바이타믹스 제공)

코로나19로 재택근무자가 증가하면서, 아침식사를 챙기는 사람들 역시 증가했다. 매일 아침 식사 준비가 부담이 된다면, 주 재료만 변경해 매일 새롭게 맛볼 수 있는 ‘스무디볼’을 추천한다. 블렌더와 식재료만 준비한다면, 누구나 1분 만에 스무디볼을 완성할 수 있다.  

 <올 그린 스무디볼>

재료 
코코넛 워터 120ml(½컵), 아보카도 ½개, 시금치 30g, 햄프씨드 1 큰 술, 냉동 망고 150g, 블루베리, 무가당 코코넛 플레이크 

만드는 법
1) 먼저, 아보카도는 씨와 껍질을 제거해서 준비한다. 
2) 블렌더 컨테이너에 코코넛 워터, 아보카도, 시금치, 햄프씨드, 망고를 순서대로 넣어준다.
3) 약 1분 동안 블렌딩해 내용물을 잘 섞어준다. 
4) 그릇에 옮겨 담은 후 블루베리와 코코넛 플레이크를 얹어 마무리한다. 
 

◆셀럽들의 다이어트 식재료 콤부차! “콤부차 말리부 한잔 주세요”

▲ 스트로베리 콤부차 말리부( 바이타믹스 제공)
▲ 스트로베리 콤부차 말리부( 바이타믹스 제공)

중국 진시황이 즐겨 마시던 것으로 유명한 ‘콤부차’는 차를 숙성시켜 우린 물에 유산균을 넣어 다시 발효시킨 음료다. 국내에서는 아직 낯선 식품이지만, 건강한 유익균과 톡 쏘는 듯한 특유의 스파클링으로 콜라를 대체할 웰빙 탄산 음료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발효 과정에서 생산되는 알코올 성분을 그대로 살린 콤부차가 슈퍼푸드로서 내년에는 더욱 주목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트로베리 콤부차 말리부>

재료 
냉동 딸기 250g, 말리부 120ml, 콤부차 250ml

만드는 법
1) 블렌더 컨테이너에 냉동 딸기, 말리부, 콤부차를 차례로 넣어준다.  
2) 최고 속도로 약 45초간 블렌딩해 내용물을 섞어준다.
3) 차갑게 해둔 잔에 부어준다. 
 

◆중동을 넘어 전세계를 강타하는 병아리콩 – ‘온 가족이 즐기는 병아리콩 튀김’

▲ 병아리콩 튀김 (바이타믹스 제공)
▲ 병아리콩 튀김 (바이타믹스 제공)

땅콩이나 밤과 같은 고소한 맛이 특징인 병아리콩(Chickpea)은 단백질 TOP10 재료에 포함될 만큼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슈퍼푸드 중 하나로,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 단백질 등을 함유하고 있다. 중동 요리에서 자주 사용되던 병아리콩이 최근 대중화되면서, 병아리콩 두부, 병아리콩 튀김, 병아리콩 시리얼 등과 같이 특색 있는 식품으로 재탄생되고 있다. 

 <병아리콩 튀김 >

재료 
말린 병아리콩 약 450g, 우유 660ml, 로즈메리 약간, 마늘 1알, 파마산 치즈 60g, 올리브오일 240ml 

만드는 법
1) 먼저, 병아리콩을 바이타믹스 블렌더 컨테이너에 넣고 30초간 고운 가루가 될 때까지 블렌딩한다. 이 중 1/3 정도의 양만 따로 분리해 보관한다.
2) 중간 사이즈의 냄비에 우유, 로즈메리, 마늘을 차례로 넣고 끓여준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조절한 후 5분간 더 끓인다. 
3) 중불로 끓기 시작하면, 미리 만들어둔 병아리콩 가루 중 2/3를 넣고 잘 섞어서 반죽을 만든다.
4) 블렌더 컨테이너에 반죽 덩어리와 파마산 치즈를 넣고 30초간 블렌딩한다. 
5) 완성된 반죽 덩어리를 네모난 틀에 넣고, 냉장고에서 2~3시간가량 식혀준다. 
6) 반죽은 길쭉한 모양으로 잘라준 후 따로 분리해둔 1/3의 병아리콩가루를 골고루 묻혀준다.  
7) 180° C 온도로 가열된 기름에 튀겨준다. 
8) 파마산 치즈가루와 로즈메리를 얹어 마무리한다. 
 

◆ 병아리콩 슈퍼푸드로 만드는 ‘병아리콩 비트 이유식’

건강에 관심이 많은 8090세대가 부모가 되는 세대교체가 이뤄지면서 영유아를 위한 이유식, 아이간식 등 트렌드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친환경 식재료를 사용해 이유식을 만들거나, 슈퍼푸드 등 아이의 성장단계별 꼭 필요한 영양을 배합하는 형태로 레시피가 진화하고 있다. 

재료 
고구마 130g, 병아리콩 70g, 비트 70g, 우유 180ml

만드는 법
1) 병아리콩은 6시간 정도 불려 끓는 물에 삶아 껍질을 벗겨 준비한다.
2) 고구마와 비트도 익힌 후에 깍둑썰기로 썰어준다.
3) 블렌더 컨테이너에 모든 재료를 넣고 최고 속도로 1초간 블렌딩한다.

▲ 바이타믹스 초고속블렌더 ‘A3500i
▲ 바이타믹스 초고속블렌더 ‘A3500i

한편, 이러한 로우푸드 및 비건푸드 등 최신 식품 트렌드에 맞춰 요리를 쉽고 빠르게 만들어주는 가전제품도 함께 주목 받고 싶다. 블렌더 계의 샤넬이라고 불리는 프리미엄 초고속 블렌더 바이타믹스는 단순한 주서를 넘어 스무디부터 수프, 드레싱, 스프레드, 도우, 이유식까지 다양한 메뉴를 조리할 수 있는 주방 도구이다. 특히, 바이타믹스의 A3500i는 하이엔드 모델의 초고속 블렌더이다. 최적의 블렌딩을 제공하는 자동 프로그램이 탑재돼 있어 요리에 서툰 소비자들도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도 스타일리시한 다이닝을 완성시킬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