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서울국제불교박람회 ‘끌어안음’ 명상 영상컨텐츠 무료 공개
상태바
2020서울국제불교박람회 ‘끌어안음’ 명상 영상컨텐츠 무료 공개
  • 신용섭 에디터
  • 승인 2020.12.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위, ‘연말 집콕시대 맞아 마음 치유·위로하기 위해 결정’
세계적 명상스승 12인 영상콘텐츠, 14일부터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유튜브·불교신문·불광미디어·마인드그라운드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달라이 라마,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타라 브랙, 릭 핸슨
달라이 라마,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타라 브랙, 릭 핸슨

지난 11월 비대면 명상의 시대를 활짝 열며 국내외 명상 애호가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2020서울국제불교박람회 명상웹컨퍼런스의 영상 콘텐츠가 유튜브를 통해 대중에게 무료로 공개된다.

‘끌어안음’을 주제로 4일간 12명의 세계적 명상 스승들을 연사로 초청, 한국 불교 수행, 남방 불교 수행, 서구의 마음챙김, 티베트 불교 수행의 전반을 아우르는 수준 높은 명상 콘텐츠로 호평을 받았다.

유료콘텐츠를 무료로 전면 개방하는 결정과 관련해 조직위원회는 “행사기간 종료 후에도 많은 분들의 재시청 요구가 있었고 특히, 코로나의 재확산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연말연시를 맞아 지친 현대인들에게 영상을 통해 마음의 위로와 치유의 시간을 제공해보자는 공익적 취지로 관련 콘텐츠를 전면 개방하기로 결정했다”며 “특히, 이런 취지에 공감하여 연사로 참여해주신 12분 모두 영상 무료 공개를 흔쾌히 동의해주신 것에 감사한다” 는 고마움을 전했다.

이번에 무료 공개하는 영상은, 명상웹컨퍼런스 촬영본 전체로 라이브로 진행된 강의를 포함하여 모두 22개 영상, 약 20시간 분량이다.

‘한국 불교 수행’에서는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현봉스님의 “우리가 있는 이 자리가 세상의 중심”이라는 말씀을 시작으로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스님의 간화선 강의와 참선 실습 안내, 명법스님의 선과 마음치료 강의와 질의응답이 라이브로 이어져, 1,298회의 재방송 시청 수를 기록했다.

‘위빠사나(남방 불교) 수행’ 컨퍼런스는 열반에 실현하는 유일한 길로서 사념처 수행을 당부한 미얀마 파욱센터 큰스님 파욱 사야도의 강의와 제따와나 선원 선원장 일묵스님의 위빠사나 수행 실습으로 강연으로 재시청 831회의 재방송 시청이 이루어졌다.

‘서구 마음챙김 수행’은 <붓다브레인>으로 불교와 뇌과학의 접점을 찾았던 릭 핸슨의 반복적인 오랜 수행이 인간의 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강의와 <받아들임>으로 세계인의 공감을 이끌었던 심리학자 타라 브랙의 마음챙김과 자비의 레인(RAIN) 강연으로 구성되어 재시청자 수 1,308회에 달했다.

달라이라마의 축하메세지로 시작한 ‘티베트 불교 수행’은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청전스님, 소남스님, 남카스님이 연사로 참여하여 <입보리행론>, <람림>, <입중론> 등을 중심으로 티베트 불교의 전반을 마주하는 시간으로 1,853회의 재방송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티베트 불교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상은 오는 12월 14일부터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유튜브 채널과 불교박람회 관계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시청 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