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부터 70대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피트니스 대회 열풍
피트니스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면···‘피트니스성형’ 통해 건강미 업그레이드

 

사진=신데렐라성형외과 제공
사진=신데렐라성형외과 제공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에 대한 관심 또한 계속해서 늘고 있다. 2000년대 초 대한민국을 휩쓸었던 ‘몸짱’ 신드롬은 우리에게 건강과 운동이 필수 불가결의 관계임을 몸소 확인시켜 주었다. 이후 ‘피트니스(fitness)’ 문화가 확산되면서 성별 또는 연령과 관계없이 누구나 건강한 몸을 위해 운동을 즐기는 일이 자연스러워졌다.

‘피트니스(fitness)’란 균형 잡힌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내기 위한 운동을 말한다. 원래 피트니스는 ‘적절한’, 적당한’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지만, 건강과 관련해 활용되면서 의미를 넓히게 되었다. 피트니스는 건강과 아름다움, 두 가지의 목표를 이뤄내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피트니스 대회를 통해 이상적인 건강미를 겨루기도 한다. 우리에겐 터미네이터로 친숙한 아놀드 슈워제네거 역시 데뷔 전 유명 피트니스 대회에서 입상한 이력이 있는 원조 피트니스 스타다.

국내에서는 한 해 평균 약 50개의 피트니스 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더 많은 사람이 피트니스 대회에 도전하는 추세다. 특히 운동량이 많은 20·30대뿐만 아니라 피트니스 스타를 꿈꾸는 40·50대 시니어 몸짱들의 도전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이 특이하다고 할 만하다. 비교적 대회의 진입 장벽은 낮아졌지만, 단순히 몸만 잘 만들었다고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대부분의 참가자가 첫 대회에서 아쉬움을 남긴 채 재도전에 임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피트니스성형모델 전문경 선수   @사진=신데렐라성형외과
피트니스성형모델 전문경 선수 @사진=신데렐라성형외과

 

그렇다면 피트니스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한 요건은 무엇일까? 

피트니스 대회 관계자들은 대회에서는 이상적인 몸매는 물론, 얼굴과 몸의 조화가 굉장히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한다고 입을 모은다. 전문 피트니스 선수나 연예인과 달리 일반인은 아무리 몸을 잘 가꾸고 멋진 포즈를 연출하더라도 얼굴과 몸의 균형이나 타인보다 돋보일 수 있는 차별화된 임팩트 등 결정적 요건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런 경우 ‘피트니스성형’과 같은 의료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피트니스성형’을 선도하고 있는 신데렐라성형외과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피트니스 대회가 대중화되면서 대회 준비를 위해 병원을 찾는 고객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라고 밝혔다. 이들 고객 중 프로 피트니스 선수들도 있지만, 다양한 직종과 연령대의 고객들이 ‘피트니스성형’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데렐라성형외과 정종필 대표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은 “대부분의 ‘피트니스성형’ 고객은 이전 대회에서 느낀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다음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는데, 이 경우 본인의 매력을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원장은 “피트니스 선수들은 한 시즌 동안 다수의 대회에 참가하는 경향이 있어 스케줄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며, “대회 당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선 회복 기간 및 수술 후 운동 스케줄 등 본인이 설정한 플랜에 맞춰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 눈에 띄는 세련된 첫인상을 원한다면, 코성형

‘피트니스성형’ 고객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수술 중 하나가 코 성형수술이다.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는 코는 이목구비의 균형을 좌우한다. 따라서 코 성형수술을 통해 콧대에 입체감을 주고 코끝을 날렵하게 교정해 주면 전체적인 이목구비가 또렷하고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당당하고 프로페셔널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피트니스 선수 모두 남녀 할 것 없이 선호하는 수술이다.
 

■ 작고 매끈한 얼굴로 황금비율 완성, 안면윤곽성형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몸과 얼굴의 조화가 매우 중요한데 전체적인 비율의 조화도 이에 포함된다. 규정된 경기복만 착용할 수 있는 대회장에서는 비율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치적 요소가 달리 없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안면윤곽성형을 통해 튀어나온 광대뼈나 매끄럽지 못한 턱 라인을 부드럽고 갸름하게 만들어 주면 얼굴이 작고 입체적으로 보여 신체를 더 발달한 것처럼 만들어주어 신체 비율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 잘 안 빠지는 군살부터 탄력까지 개선, 바디주사

건강을 위해 시작했던 운동에 재미를 붙이게 되고, 재미 삼아 도전했던 피트니스 대회에서 의외의 높은 성적을 받게 되면서 피트니스 선수로 두 번째 청춘을 즐기는 중년도 늘어났다. 이러한 실버 피트니스 선수들의 경우 젊은 선수보다 지방이 소모되기까지 시간이 더 소요돼 애를 먹기도 하는데, 바디주사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바디주사는 지방 분해를 도와 운동과 병행 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떨어진 피부 탄력을 개선해 바디라인을 돋보이게 만들어 준다. 특히 필요한 부위에만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부담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피트니스성형’을 고민하는 당신이 알아야 할 세 가지

1.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사람마다 천차만별. 대회 전 조급하게 수술을 진행하는 것보다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수술을 계획한다.
2. 무리한 운동 스케줄은 회복 기간을 더 길게 만들 수 있다. ‘피트니스성형’ 전문 컨설턴트가 권장하는 운동 스케줄을 준수하며 점진적으로 강도와 범위를 조절한다.
3. 평소 복용하는 건강 보조식품 및 영양제로 인해 수술이 불가할 수 있다. 출혈 가능성이 커지거나 마취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수술 전 병원에 반드시 확인한다.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