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시대.. 인생을 즐길 시간이 당신에게 주어지는 시대

시니어 배우⸱모델⸱가수 이수연

100세 시대. 인생 2막을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다. 나이를 먹어가는 것이 아닌 진짜 하고 싶은 일들을 찾아 즐거움을 찾는 실버세대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시니어층이 늘어나는 것이다. 이루지 못했던 소망들을 하나씩 이뤄가면서 젊음을 되찾고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배우로 가수, 가수단 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수연님을 만나 인생 2막을 즐기는 법에 대해 들어봤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인생 2막을 즐기고 있는 이수연입니다. 올해 77세로 아직 한참 활동 하고 싶은 나이입니다. 젊은 시절 MBC 공채에 합격할 정도로 연예인에 대한 꿈을 꿀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으나 현실적이 어려움에 부딪혀 이제야 원하는 삶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살면서 한식, 중식, 일식, 양식 조리사 자격증은 물론 한문 1급, 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자격을 취득했으나 다양한 삶을 즐기고 싶어 더 넓은 세상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가수로 활동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최근 실버 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인생을 즐기고 싶는 선배님을 만나 실버 가수단 단장으로 활동하던 중 단순한 가수단 활동이 아닌 직접 노래를 부르고 싶어 무대에 올랐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8월 열린 실버 가요제에서 대상을 받으며 가수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아직 부르는 곳이 많지 않아 직접 부르는 일이 많지는 않지만 어디든 무대에 설수 있는 곳이 있으면 달려가고 있습니다. 현재 공중파와 케이블 방송 등에 출연을 얘기 중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가요제에 참여해 노래를 부르고 싶습니다. 

가수로 어려운 점은 없습니까?

노래가 좋아 부르는데 어려움은 딱히 없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끼가 많은 편이라 흥얼거리며 즐기던 것을 무대에 올라 많은 관객들 앞에서 들려준다는 것만으로도 기쁩니다.
왜 이런 활동을 이제야 하게 됐는지 오히려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더욱 많은 기회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버 가수단 단장으로도 활동하고 있어 함께 공연할 친구들이 있는 것도 큰 재미입니다. 가수 이수연의 노래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라도 달려가고 있습니다. 

배우를 먼저 시작했다고 들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실버 극단에서 연기 생활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거기서 가수활동을 하도록 용기를 준 선배님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작은 역할에서 시작했지만 중요한 배역으로 점차 비중을 높혀가는 재미도 느끼고 있습니다.
MBC 공채에 뽑혔을 때 다른일을 제쳐두고 그때 시작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하지만 놓친 시간만큼 더욱 연기에 열정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가수 활동과 마찬가지고 영화에도 출연 제의를 받았습니다. 비중이 작은 역할이라도 열심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최근 활동하고 있는 한국시니어스타협회에서도 연극, 영화 등 제작을 준비하고 있어 활동 기회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모델활동 사진도 보입니다.

네 한국시니어스타협회에서 다양한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3일 부산 해운대 벡스토 누리마루 평화마당에서 열린 ‘한복은 우리민족의 혼’패션쇼에서는 메인 모델인 선덕여왕 역할을 맡아 한국 전통 문화의 매력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입는 순간 뭉클하고 감격해 눈시울을 적시기도 했습니다.
시니어스타협회에서는 불우한 시니어를 위한 패션노트 자선패션쇼를 비롯해 국내 최초 ‘마스크 패션쇼’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0 두바이 패션쇼 등 해외에서도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인생 2막 모델 활동을 꿈꾸는 분들은 한국시니어스타협회를 찾아 함께 활동할 기회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가수, 모델, 배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또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으십니까?

다양한 활동이라고 표현하기보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세대와 달리 예전에는 인터넷이나 유튜브 같은 것들이 없어 사실 많은 분야를 접해보지 못했습니다.
휴식을 취할 때 동영상을 보거나 인터넷을 보면 정말 다양한 분야가 있는 것을 보고 점점 더 넓은 세상을 꿈꾸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기회가 주어진 일들을 차근차근히 해나가면서 무대에 섰고 앞으로도 분야에 관계없이 인생을 즐길수 있는 분야라면 계속 도전하고 싶습니다.

인생 2막을 즐기고 싶은 시니어분들게 조언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조금만 눈을 돌려도 당신의 인생을 즐겁게 해줄 기회는 열려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는 표현보다는 실버세대도 그만큼 인생을 즐길 시간이 주어지는 시대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저 역시 가정이라는 현실에 묶여 포기하던 부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MBC 공채에 합격하고도 연예인 생활을 하지 못한 것 역시 그런 현실에 대한 부분을 놓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대에 서고 같은 꿈을 꾸던 사람들을 만나 다시 한번 인생의 즐거움을 찾게 됐습니다.
답답하게 현실에 만족하지 말고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은 일을 하십시오. 그것이 제가 해드릴 수 있는 가장 큰 조언입니다.
용기가 나지 않거나 저를 보고 용기를 내고 싶은 분들이 계시면 언제든 제가 찾아가겠습니다. 기회는 직접 도전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