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증가하는 A형 간염, 예방법은?
상태바
[건강Q&A] 증가하는 A형 간염, 예방법은?
  • 신용섭 에디터
  • 승인 2020.09.1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정한 교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간염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A, B, C형 간염 모두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B형과 C형은 주로 혈액을 통해서 감염되고 만성화될 수 있지만 A형 간염은 경구, 즉 음식물을 통해서 감염되고 급성 간염을 일으키지만 만성화되지는 않습니다.

 

위생환경이 좋은 우리나라에서도 감염이 높은 이유가 있나요?

항체 보유율이 낮으면 A형 간염 감염률이 높아집니다. A형 간염은 어릴 때 걸리면 별다른 증상이 없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생환경이 좋지 않은 나라에서는 어릴 때 걸려서 항체가 생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위생환경이 좋은 나라에서는 역설적으로 항체가 생길 기회가 적어서 한번 유행하면 많이 발병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A형 간염, 어떻게 치료하나요?

A형 간염 치료법에는 휴식, 영양섭취, 합병증 관리(간부전 등 장기부전)가 있습니다. 하지만 예방법이 더 확실합니다. 예방접종, 손씻기 등 개인위생, 위생적으로 관리된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A형 간염은 전염되나요?

A형 간염은 분변-경구 경로(fecal to oralroute)로 감염됩니다. 단, 개인위생 수칙을 잘지키면 격리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A형 간염 예방법은?

A형 간염은 예방접종 후 100%에서 중화 항체가 만들어져 95% 이상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13일부터 성인 고위험군에 대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료접종 대상과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