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반려동물 산업의 미래와 전망 ②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반려동물 산업의 미래와 전망 ②
  • 힐링앤라이프
  • 승인 2020.09.0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반려동물 원스톱 케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멀티숍 운영을 통한 고소득 기대
코로나 19 종식 시 그간 억제된 해외여행 수요폭증으로 반려동물 위탁분야 호황예상

 

사진=경인여대 펫토탈케어과
사진=경인여대 펫토탈케어과

지난 칼럼에 이어 반려동물 산업분야의 세부적인 규모와 전망에 대해서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발표한 2019년 ‘반려동물 관련 영업 현황’을 참고하여 예측해 보겠습니다.  

반려동물 유치원, 호텔 등과 같은 동물위탁 관리업은 현재 반려동물 미디어 등의 홍보와 반려동물산업의 인기로 인해 그 숫자와 종사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장기불황으로 인해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입고 있는 분야입니다.

해당 분야는 애견인들의 장기 여행, 출장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기 부재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하는데, 코로나 19가 종식 될 때 까지 해외여행 등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재택근무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그 수요가 줄어 들것으로 예상되어 당분간 불황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종식과 함께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면서 반려동물 위탁분야 또한 호황을 맞이할 것이 확실 시 되고 반려동물 산책 및 관리를 위탁하는 펫 시터(Pet-Sitter)등 저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한 새로운 위탁관리 분야 또한 그 저변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 군견, 경찰견 등 특수동물에 국한되어 있던 반려견 훈련은 최근 미디어를 통해 그 인지도가 급상승하여 그 저변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가되는 수요에 비해 대부분의 대형 훈련장이 도심 외곽에 위치한 관계로 많은 반려인들이 접근성과 높은 비용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심에 위치한 실내 반려동물 훈련장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반려동물 유치원과 호텔등과 결합된 새로운 사업모델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19로 급속히 보편화된 비대면 교육이 앞으로는 반려동물 훈련에도 적용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보편화 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분야의 시장도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물 생산, 판매, 수입업의 경우 동물보호법의 강화, 국민의식 향상으로 인한 유기동물 입양 증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각국간 물류 감소 및 검역 강화등의 영향으로 관련분야 소득과 종사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기본 수요와, 해외 사례에 비추어 보건데 희귀한 순혈 반려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전문성을 갖추고 미디어를 통해 그 인기가 급증하는 값비싼 순혈견을 적시에 공급 가능한 동물생산자를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입니다.   

동물장묘업은 사람 평균 수명의 1/5인 반려견의 특성과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반려인의 증가로 인해 시장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례시설 자체가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교통이 편리한 도심지에 정식 등록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며, 승합차 등에 소각시설을 설치하고 불법영업을 실시하는 이동식 화장장 등이 도심에서 덤핑 영업을 실시하고 있는 현실이 근절되지 않는 한, 현재 단통법 상황에서의 휴대폰 판매와 같이 불법과 합법이 혼재되어, 고소득을 내는 것은 가능하지만 불법행위를 감내해야만 하는 미묘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반려동물 사료를 포함한 동물용품은 온라인 구매가 더욱 활성화 되어 저가 제품의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것이며, 한편으로 프리미엄 고급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등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각종 반려동물 용품의 공급처 역할을 하였던 중국제품의 불확실성과 원재료 품질에 대한 불신으로 베트남 등 수입 생산 및 수입국가가 다변화 되어 지금보다 다양한 제품이, 다양한 가격으로 공급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다국적 회사의 고급 프리미엄 제품의 위상은 더욱 강화될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브랜드는 고급화 제품과 저가 제품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가 되어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능성 프리미엄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지속적으로 출시하려는 노력이 예상되는바 중장기적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소매업은 수도권과 광역지자체를 중심으로 반려동물미용, 훈련, 까페, 호텔, 용품판매 등이 복합적으로 운영되는 패키지 서비스 형태의 사업모델로 진화할 것이며 원스톱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의 성향으로 인해 멀티 서비스가 제공 가능한 애견숍으로 고객이 집중되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반려동물학과 출신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최근 반려동물산업은 단기간 급속도로 압축성장을 하면서 외형적으로 급성장을 하였습니다. 미래의 반려동물산업은 내실을 다지며 고급화 수요에 대한 대응이 필수적일것입니다. 특히 고소득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패키지 형태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멀티숍 형태의 창업이 고소득 창업의 지름길이 될 것 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