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매개활동, 인간과 동물 모두의 복지를 고려해 시행되야
상태바
동물매개활동, 인간과 동물 모두의 복지를 고려해 시행되야
  • 힐링앤라이프
  • 승인 2020.08.1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매개활동(AAI : Animal Assisted Interactions)의 정의와 분류
동물 관련 직업군 활성화로 무리한 활동 증가…무익한 상황 자제 필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번 시간에는 동물매개활동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물매개활동이란? 그야말로 동물이 활동에 있어 중간 매개체가 되어서 동물이 주는 이로움이 다양한 활동에 적용되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동물과의 상호작용 모두를 이르는 용어를 동물매개활동-AAI(Animal Assisted Interactions)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동물매개활동은 특징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세분화해 볼 수 있습니다.
 

■ AAI(Animal Assisted Interactions) – AAA, AAE, AAT

▶ AAA(Animal Assisted Activity): 동물매개활동

레크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물과 함께 하면서 정신적·신체적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활동입니다. 특정한 목표를 지향하기 보다는 좋아하는 대상으로서 동물과 하는 프로그램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즐거운 활동으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AAE(Animal Assisted Education): 동물매개교육

동물이 매개가 되어 학업활동의 증진이나 사회기술 및 인지능력증가 등을 목적으로 진행되며, 일반교육전문가 혹은 특수교육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의 현재 상태와 진도를 측정하고 목표증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기록하고 평가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 AAT(Animal Assisted Therapy): 동물매개치료

동물이 매개가 되어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치료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 활동에는 치료의 대상이 되는 ‘환자’의 담당 의료종사자가 대상자에 맞는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활동 종료 후 치료에 대한 유효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최근 동물관련 직업군이 활성화되면서, 다수의 ‘AAA-동물매개활동’에 준하는 프로그램이 ‘AAT-동물매개치료’의 이름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자신의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봉사를 실현하며 돈으로도 살수 없는 뜻 깊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때때로 활동 기준에 적합하지 않는 활동견과 활동자(핸들러)가 활동현장에 투입되어 무리한 일정을 소화하기도 합니다.

‘AAI-동물매개활동이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이로운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 논리가 아닌 인간과 동물 모두의 복지를 고려하여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인간과 동물이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 이 소중한 활동이 바람직하게 확산되어 나가기를 고대하며 앞으로도 “바람직한 반려동물문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