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트렌드리포트] '경옥고'는 왜 주목받고 있나?
상태바
[컨슈머트렌드리포트] '경옥고'는 왜 주목받고 있나?
  • 유병창 에디터
  • 승인 2020.06.1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면역력 강화를 위한 한방제제 ‘경옥고’편
고령화 사회 트렌드와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면역력 강화 제품 인기 급상승
인사이트코리아, 2019년 1년간 SNS 빅데이터 분석

우리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들의 수가 꾸준히 늘어왔다.
최근 코로나19 펜데믹 이슈로 면역력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어, 이에 효과가 있는 관련 의약품과 건강식품에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기도 급속히 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한방을 기반으로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동의보감 3대 명약 경옥고와 공진단, 우황청심원 이 있다.
이에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인 인사이트코리아가 면역력과 관련해 경옥고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Deep Mining 자체기획분석으로 2019년 1 년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를 근거로 한방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의 특징과 소비자들이 이 같은 제품 구매 시 어떤 점을 고려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블로그 언급량 두 배 이상 급증 제품은 ‘경옥고’

최근 4년간 '경옥고'가 언급된 블로그 추이를 살펴보면, 2018년까지 3~4,000건대였던 언급량이 2019년 9,000건대로 급상승하였다.

지난 2019년도에는 미세먼지가 환경 분야에서 주요이슈가 될 정도로 심했으며, 이런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에 많은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경옥고가 면역력 향상과 호흡기질환에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쉽게 구매 할  수 있는 경옥고 브랜드들이 그 효능, 효과에 대해 대대적인 홍보를 하면서 사람들의 언급량이 높아진 것으로 보여 올해 경옥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모님 등 노령층과 학생들 위주로 관심 높아

빅데이터 분석결과 부모님과 노인분들이 48.0%의 비율로 많이 관심이 있고, 학생들이 23.6%로 뒤를 이어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상당수가 고령층에서 나타나고 있고, 공부하는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부모님들의 소비와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경옥고는 공복에 복용해야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서 아침(49.5%)에 주로 복용하고 있으며, 아침 다음으로는 저녁(37.5%)에 많이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피로 개선에 가장 큰 효과 보여

소비자들은 경옥고를 통해 오랫동안 지속하고 있는 만성피로를 개선하고 싶어 하며, 실제로 피로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선하고 싶은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경옥고를 통해 면역력을 향상하고 질병을 예방하고자 하며, 몸이 안 좋을 때, 투병 생활을 했거나 수술을 마친 후 기력이 없을 때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많이 찾고 있다. 복용 후에는 예전과 달리 활력이 생긴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입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효능’ 그리고 '맛'

소비자들이 경옥고를 살 때는 효능(30.7%)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면 특히, 피로 개선이나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다가 경옥고를 접하게 되는 경우들이 많았다.

효능 이외에 맛(25.6%)도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성인들도 한약의 쓴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특히 어린이들이 먹기 위해서는 너무 쓰지 않아야 하므로 맛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경옥고의 대체 한방제제 '공진단', '우황청심원'

경옥고를 대체할 수 있는 한방제제로는 80%의 소비자들이 공진단을 꼽았으며, 그 뒤로는 우황청심원을 언급했다.
그 이유로는 경옥고가 우리몸이 허해졌을 때 기를 보충해주는 동시에 폐와 호흡기 기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다면, 공진단은 과로나 스트레스를 이유로 현재의 몸상태가 좋지 않을 때 복용하면 좋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한편 공진단이 경옥고 보다 고가인 이유는 ‘사향’을 사용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우황청심원은 옛날부터 경옥고·공진단과 함께 한의학에서 3대명약으로 손꼽히는 보약으로 보약 개념인 경옥고나 공진단과는 달리 치료제로 활용된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이나 두근거림을 완화하고 순환기 증상에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SNS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경옥고 언급량은 최근 2~3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고령화 사회 트렌드로 인해 그 대상은 부모님 노령층에 집중되어있다.
또한 일반 소비자들은 경옥고가 원기, 피로회복,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며, 복용이 편리한 제형과 맛도 중요한 구매요소로 꼽았다.

한편 경옥고 일반의약품 시장은 전체 300억 규모로 최근 2~3년 사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 약국 일반약 200억, 한의원·한방병원 100억 수준을 형성하고 있고,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펜데믹으로 해당 시장규모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더불어 경옥고, 공진단, 우황청심원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잘못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약국등을 통해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