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통계 등 다양한 관광데이터 통합 개방
비전문가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고객체감형 관광빅데이터 플랫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기업, 지역,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디지털관광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민간과 공공부문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 개방할 수 있는 관광빅데이터 플랫폼인 ‘한국관광 데이터랩(datalab.visitkorea.or.kr)’ 서비스를 지난 2월 17일 오픈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홈페이지
한국관광 데이터랩 홈페이지

관광 부문의 공공 디지털 인프라라 할 수 있는 한국관광 데이터랩은 관광분야에서는 대표적인 ‘한국판 뉴딜’ 선정 과제로, 개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등 민간 빅데이터를 비롯해 관광통계, 관광실태조사 등 공공 데이터를 일괄 확보한 후 관광산업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관광특화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세부적으로 지역별 내‧외국인 방문자수 및 이동‧소비행태 등 시의성 있는 관광행태 빅데이터를 개방하고 기초지자체별 관광진단, 관광활동 유형 및 거주지별 방문자 분포 분석이 가능한 우리지역 관광상황판 서비스를 도입한다. 또한, 방한 주요시장들의 국가개요, 방한여행 동향 및 방문 아시아국가 선호도‧인지도 비교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별 방한시장 분석 서비스와 관광시장의 변화를 읽어주는 이슈리포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광빅데이터를 활용한 자료분석
관광빅데이터를 활용한 자료분석

그동안 민간데이터 구입비 부담, 실시간 데이터 확보 채널 부재 등으로 관광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개인은 물론 기업이나 지자체, 대학 및 연구기관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급변하는 관광환경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관광빅데이터가 절실한 상황에서 이 서비스는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역별 관광 데이터 분석
지역별 관광 데이터 분석

지역, 주기, 기간 등 조건별 검색, 분석결과 시각화 및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우리지역 관광상황판’과 같은 관광특화 빅데이터 융합분석 서비스를 통해 관심 지역에 대한 방문자 규모, 체류시간 및 관광활동 유형, 각 변수별 방문자 분포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관광빅데이터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공사 김영미 관광빅데이터실장은 “관광산업 활성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관광객의 움직임을 시의성 있게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의 부재”였다고 언급하며, “동일한 기준에 의해 수집되고 분석된 시의성 있는 지역별 고객데이터를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통해 국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앞당겨진 디지털관광 시대를 대비하고 관광산업의 디지털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AI(인공지능) 기반 예측분석 모델을 개발하는 등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광공사는 ‘한국관광 데이터랩’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오는 2월 23일까지 신규 회원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인터넷 주소창을 통해 해당 누리집(datalab.visitkorea.or.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다양한 관광빅데이터 서비스를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힐링앤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